행복을 여는 문
 
· HOME > 커뮤니티 > 가족상담자료실
제 목   이마고 부부치료 기법에서 부부싸움의 규칙
작성자   행복을여는문 등록일 12.12.10 조회수 2888
첨부
로리 고든, 하빌 핸드릭스 박사 부부의 이마고부부대화법 이론에 근거한 부부싸움의 규칙이 있다.

1. 허락 받아라 : “나는 당신과 얘기하고 싶은데 지금 좋아요?” 그리고는 토론하고 싶은 것을 말하라.
2. 만일 현재가 좋은 시간이 아니라면, 24시간 내에 다시 스케줄을 잡아라. 남자는 직면하는 것을 증오하므로 그들은 발뺌하거나 무시하게 된다. 이는 다시 주제를 갖고 오는 것을 대개는 “잊어 버리는“ 남자들에게는 중요하다.
약속을 해라 – “내일 저녁 6시에 당신어머니 방문건에 대해 애기 좀 합시다”.
3. 한정된 시간을 정하라. 우리는 신체적 고통처럼 각기 다른 정서적 기준점을 갖고 있다. 남자들은 싸우기를 5분 이상 다루지를 못한다. 압박감이 너무 지나치면 타임아웃을 말해야 하고 재협상을 선포하기를 확실히 하라.
4. 무시를 허락하지 마라. 만일 한 사람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다.
파트너는 각자 상대방이 언급하는 말을 인식하고 서로 눈을 보아라. T.V를 보거나 주의를 분산해서는 안 된다. 대화중간에 마시는 것도 안 된다.
5. “당신”으로 시작하는 문장 대신에 “나는” 이라는 문장을 말함으로써 상황을 흩뜨려라. 대개는 비난과 수치심으로 이끄는데, 그러면 대화는 닫혀 버린다. 사람은 공격 받지 않을 때 귀를 더 잘 기울인다.
“당신은 바람둥이- 당신은 항상 모든 파티에서 바보 같은 짓을 하지” 대신에 “ 나는 당신이 파티에서 다른 여자를 집적거리는 게 불안해요”라고 말한다. 가능한 안전하게 대화를 지속하라.
6. 듣고, 파트너 말을 메아리처럼 따라 하면 잘못된 대화를 줄이게 된다. 몇 마디씩 한 뒤에 반복해 따라 함으로써 잘 듣고 있는지 증명이 되고,: “당신 말은 무시 받은 것 같았고 불륜을 했다는 건가요? 라고 만약 이해가 안되면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질문할 수 있다.
7. 타인의 감정을 허락해라. 당신이 항상 동의해야 된다는 뜻은 아니고, 당신 파트너는 그런 식으로 느끼고 있음을 알아차리고 그의 감정은 그의 견해에서는 진실이고 논리적임을 알아주라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라” 당신이 불륜을 한 것은 나를 잃은 것 같고 내가 항상 일하고 있어서 그랬다는 것이 이해되어요.”
8. 강조하라- 당신은 파트너의 입장에 서서 파트너의 감정을 느껴보라.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하라 ” 당신이 버림받은 느낌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겠어요”
9. 드러내놓은 사람을 과소 평가하거나 어떤 식으로 평가함으로써 벌주지 마라- 그러면 다시 문을 닫아버릴 것이다. 나중에라도 그것을 그들에게 쏟아버리지 마라. 예로: 만약 그녀가 말하길 : 나는 당신이 바람 핀다고 생각해요, 그는 이렇게 말해서는 안 된다;” 그런 바보 같은 소리가 어딨어” 당신이 들은 말에 의해 상처받고 싶지 않고 화가 나서 방탄조끼를 입는 것에 동의하라.
10. 당신이 소망과 목표를 정하는 것에 책임져라.
상처주지 않고 할 수 있도록 정직하라.
정직한 것이 때로는 잔인할 수도 있다. – 이것이 다른 이에게는 어떻게 들릴지 생각해보라. 가능한 긍정적으로 ; 당신 메시지가 더 우호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예를 들면 : “당신은 너무 뚱뚱해서 역겨워”라고 말하지 말고 “당신이 체중을 관리하는 것은 나에게 중요해요” 라고 말하라.

비밀을 털어놓은 것을 돌봐주고 나누기한 것에 고마워하라. 마치고 나면 서로 껴안아주라.



다음글 부부싸움 방지 관점바꾸기 6단계
이전글 외도의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