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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명상학회를 다녀오며
작성자행복을여는문
등록일12.06.12
조회수4794
인도, 미얀마, 한국의 최고의 영적지도자를 모신 국제명상학회가 자연과 인심이 좋은 제주에서 열렸습니다.
인간행복의 걸림돌은 세가지인데
탐욕, 성냄, 어리석음 입니다.
어리석음이란 무지를 말하고, 지혜가 없음을 말합니다.
위빠사나 명상
자애명상등은 내면의 마음과 몸을 일치시키고 마음의 자유를 찾는 길입니다.
명상중에 나타나는 악마(deamon)와 천사(angel)의 감정들은 자유롭게 마음껏 표출되도록 다 허용해야 합니다.
감정을 눌러지 말고 감정을 바로 알아차리기를 항상하고 있으면서 주의집중(attention)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위빠사나는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라는 뜻이다. 그리하여 항상 awareness하고 있어야 한다.
요가는 2500년 전 부터 인도에서 내려온 명상법들입니다. 하타요가는 몸응 다스리고 그것이 오늘날 요가체조로 바뀌었고, 만트라요가는 소리명상입니다.
\\\"오-옴\\\"이라는 소리는 태초의 창조의 소리입니다.
교육중에 오옴소리를 낼때 내 몸에 진동이 옴을 체험하였습니다.
그것은 그 소리가 나에게 좋은 것으로 자주 사용하라는 스와미지도자님의 답변을 받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각자 마음깊이 내면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자유롭고 평화롭게 자애심을 갖기를 바랍니다.
라자요가는 가장 높은 수준의 요가로 ROYAL요가입니다.
제주국제명상학회에 다녀온 요약 자료
-모두가 행복하시길 기원하면서 올립니다.-
Swami Satyadharma Saraswati (Bihar School of Yoga, india)
전통수련학파
요가명상은 알아차림을 훈련하고 개발하는 것
마음과 지성을 탈조건화 시키는 것
명상 순서
프라띠요가
라자
1. 주변환경에 집중
2. 주변 소리에 집중
3. 자신의 호흡에 집중 들숨 날숨의 바람과 촉감에 집중
4. 내면의 마음에 집중
5. 고요한 마음에 집중
마음에서 일어나는 deamon,과 angel의 표현을 마음껏 하게 하라
마치 어린아이가 맘껏 뛰놀고 달리고 쉬다가 자기도 하듯이 악마의
감정이 맘껏 표현되게 하라. 표현의 자유를 허락하라.
오옴은 태초의 창조의 소리
오옴을 소리내어 명상하는 것을 만트라명상이라고 한다.
그래야 평정을 찾는다.
붓다락키따스님(보리수선원)
1. 개념과 현실을 구분하라
2. 마음의 평안을 방해하는 3요소는 탐욕, 성냄, 어리석음(무지, 지혜없음)
탐욕이란 불가능한 것을 바라고, 원하고
성냄은 막으려고 하므로 일어남
3. 마음에 집중하기 명상
4. 자애명상하기
- 자신의 마음에 자애심을 가져보기
행복하고 고통이 없고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갖기
-준비되면 한사람씩 얼굴을 보면서 자애명상의 마음을 보내기
-눈을 감고 그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자애명상의 마음을 전달하는 모습 바라보기
과제: 지나가는 사람 누구든지 얼굴을 보며 자애명상의 마음을 갖고 보기
수행이란 몸과 마음의 움직임을 알아차리는 것
冥 김고 고요함
想 깨어있음, 바른 사유, 통찰
무지, 왜곡, 편집은 인지적 측면에서 지혜로 통찰명상을 해야 함
서양 명상 MEDITATION은 concept이 포함되어 있음. 개념, 판단이 들어감
동양의 명상은 있는 그대로 봄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은 현재 이순간 판단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것
영성은 관찰보다는 경험하고 체득되는 심성이고 본성이다. 평화로움(사티)을 추구
영성의 심리학적 의미는 조화, 전체성, 궁극적 관심,, 삶의 내적 태도, 공감, 거룩한 깨달음, 초월 경험, 차이에서 비롯된 동질성, 창조적 성장과 본질을 포함.
건강의 의미는 몸, 마음, 사회 + 영성
불교적 관점에서는 고통이 있는 삶 그 자체로 건강함이라고 함.
현실을 그대로 수용하는 여유와 깨어있는 측면이 잇으면 그렇다.
불성은 내안에 있고 깨닫는 것이 중요
공안은 공공의 책상
판정하는 질문, 선문답, 1700공안(사레)
선문답으로 혜능 이후 8세기 경 성립
우람한 법당에 부처(마음)가 없구나
“ 모르는 그 마음이 그대로 부처야”아는 것도 마음이고 모르는 것도 마음이지, 마음이 부처다. 마음 자체가 불성이다.
인경스님의 간화선 명상
간이란 관찰 화선은 issue
화두, 질문
“ 이 느낌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갔을까?”
사실을 본다, 평가를 멈추고 있는 그대로 본다 -존카밧진 교수-
우빠니사드( 스승 옆에서 문답)
예) 허리를 굽혔다가 다시 세울때 허리 다리 근육에서 느낌이 왔다가 펼 때 서서히 긴장감이 사라졌다“ n
이 창조적 긴장감은 바로 stress,깨침-쿠퍼_r
“ 손뼉소리 내어 본다. 오직 그것뿐“
어딘가에서 오지도 않았고 가지도 않았다.
집착된 것에 질문하고 바라보게 하고
화두란 나의 전생애의 실존에 영향을 미치는 의문
붓다락키따스님(보리수선원)
1. 개념과 현실을 구분하라
2. 마음의 평안을 방해하는 3요소는 탐욕, 성냄, 어리석음(무지, 지혜없음)
탐욕이란 불가능한 것을 바라고, 원하고
성냄은 막으려고 하므로 일어남
3. 마음에 집중하기 명상
4. 자애명상하기
- 자신의 마음에 자애심을 가져보기
행복하고 고통이 없고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갖기
-준비되면 한사람씩 얼굴을 보면서 자애명상의 마음을 보내기
-눈을 감고 그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자애명상의 마음을 전달하는 모습 바라보기
과제: 지나가는 사람 누구든지 얼굴을 보며 자애명상의 마음을 갖고 보기
“자애마음은 분별심없는 어머니 마음”
모든 것은 사라진다. 사실(실재)에 마음을 두지 않으면 사라진다. 사실이 몸과 마음이다.
현재 몸과 마음을 알아야 하는 것이 죽지 않는 것이다.
정신이 완충역할을 함
위빠사나는
1. 모든 것은 빠르게 변한다
2. 불만족이 존재한다
3. 내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꿰뚫어 본다. 관조한다
번뇌를 완전히 끝낼 수는 없음.
위빠사나 수행(네가지 알아차림)
몸에 대한 알아차림
느낌에 “
마음 “
법(호흡의 들고 나는 바람에 의한 관찰) “
위빠사나수행은 원래 자연을 볼 수 있도록 수행, 있는 그대로 자신을 수행함.
자신에게 attention집중수행
-몸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느끼고 알아차림, 알아차리면서 관찰함. 느낌 관찰
명확히 알아야 집착을 않고 행복이란 정신적 자유스러움을 안다.
자유란 내가 올바른 것을 하는 것이 자유다. 늘 명확히 알기 위해서 깨어있어야 한다, AWAR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