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
애독자의 요청에 따라 올립니다. 센터링기법
작성자행복을여는문
등록일10.09.16
조회수4565
-이 기법은 트레이너과정에서 배운 것입니다.
상담장면에서 전 연령층에서 매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도 잘 활용하는 기법입니다.
실습이 없이는 한계점이 많음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센터링 Active Centering
Active Centering - Rock and River
중심잡기와 내적일치는 완전하게 현재 상태에 있게 하는 기본이다.
중심잡기는 또한 아주 유용한 자원상태이다. 카라테, 유도, 쿵푸 등의 무술을 하는 사람은 시합의 중간에서도 중심잡기와 침착함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말한다. 만약 당신의 중심을 적에게 내어 준다면 당신은 이미 시합에서 진 것이다 라는 말을 한다. 당신이 중심을 잃고 들떠있으면 다른 자원을 잃기 시작하게 되고 당신자신에게 대항하게 된다.
센터링은 코로 깊이 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심호흡을 하면서 자세는 다리를 약간 (40cm)벌리고 무픔은 조금 굽히고 머리는 정면 위로 향한다. 심호흡을 할 때 배꼽아래 단전에 우주의 기운이 모였다가 다리를 통해 땅으로 접지된다고 생각하면서 3-4회 반복한다. 이 때가 가장 힘있는 센터링 상태가 된다.
중심잡기의 두가지 기본적 방식은 뿌리내리기(rooting)와 흐름(flowing)이다. 뿌리내렸을 때 우리의 중심을 한 지점에 앵커하게 된다. 우리에게 대항하는 어떤 힘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을 견고하게하고 그라운딩(접지)상태에 서 있게 된다(마치 바위처럼). 흐를 때는 (마치 물처럼)움직이고 어떤 힘이 우리에게 들어오더라도 중심을 잡고 접지하게 된다. 힘의 선으로 나와서 발을 떼게 되고 둥글게 움직이며 뒤로 옆으로 가볍게 움직이게 된다. 힘 있는 중심잡기의 두 형태는 그라운딩(접지)이다. 그라운딩은 에너지를 내려가게 하고 지구와의 연결감을 유지하게 해준다. 상황에 따라서 뿌리내리기와 흐름이 적절하고 유용한 전략이 되어 우리 중심을 유지하게 해준다.
아래의 기술들은 도전 상황에서 더 자원이 풍부하게 대응하기 위한 연습방식이다.
1. 당신이 중심잡기나 자원상태가 되기를 어렵게 하고 힘든 도전 상황 에 들어간다.
2. 그 경험 상태에서 나와서 내면으로 들어가 거기서 정렬하고, 긴장을 풀고, 중심을 잡는다.
3. 준비되었으면 파트너에게 당신의 몸을 다른 방향으로 그리고 다른 각도로 (어깨, 허리, 등, 옆에서 옆으로)신체를 밀어라고 요구한다. 그러는 동안에 당신은 중심잡고 뿌리내리고, 심신을 정렬하고 균형을 잡고 있는다. 파트너에게서 오는 압력을 만나고 힘 있게 미러링 하고 당신 중심으로 방향을 돌려내려가게 하여 당신 발을 통해 땅으로 내려가게 하라. 무릎을 유연하게하고 힘을 빼고 복식으로 호흡하라.
더 편안해지고 당신 상태에 있는 능력(힘)이 믿어지면 파트너에게 좀 더 세게 밀거나 당기라고 하여 더 힘든 도전 상태를 만들 수도 있다.
Flowing(흐름)을 연습할 때 파트너가 당신을 밀고 당길 때 더 이상 꼭 같은 장소에 서있을 수 없게 되어 공간을 이동하게 된다. 파트너주변을 돌기도 하고 뒤나 옆으로 돌기도 한다. 힘의 방향을 따라 원형으로 움직일 때 당신은 그라운딩상태로 뿌리내리기상태로 있어라.
4. 준비가 되면, 중심상태를 잡고, 도전 상태로 들어가라. 그리고 경험이 어떤지 깨달아보라. 당신은 그 상황을 다룰 더 많은 힘이 느껴지고 자원상태임이 느껴질 것이다.
문제 상황 떠올리기 이제 털고 나옴
센터링을 한 상태에서 문제 상태 느낌을 가져 봄, 다시 놀리는 상황을 상상- 거기서 나와서 구분해 봄, 감정이 나쁘지 않음.
자신을 calibration함